티스토리 뷰
구내염이란 입 안 쪽 점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. 감염요인으로는 세균, 바이러스,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. 통증과 점막피부병이 증상으로 불쾌한 냄새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.
구내염의 대표적인 4가지
1.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(canker sore): 입 안의 궤양으로 원인은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, 바이러스 감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둥글거나 타원형의 상처로 흰색 또는 노르스름한 중심부에 붉은 테두리를 보이며, 입술, 입 안 뺨, 혀 또는 잇몸 기저부에 나타납니다. 피로와 스트레스, 알레르기 등에 의해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. 전염성이 없고 보통 1~2주 내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.
2. 헤르페스성 구내염(cold sore):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과 입 주변 피부에 수포(물집)로 발생되며 통증이 심합니다. 전염성이 특징입니다.
3.편평태선(leukoplakia):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입 속 뺨, 잇몸, 혀에 하얗고 두꺼운 모양으로 생성되는 구내염입니다. 흡연자와 틀니 사용자 중 틀니가 잘 맞지 않아 뺨을 자주 씹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종양 발전 가능성도 있습니다.
4. 칸디디증(candidiasis): 곰팡이 감염으로 발생되는 구내염입니다. 틀니 사용자, 소모성 질환이나 면역질환 환자들에게 잘 발생되고, 어린아이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점이 특징입니다. 구강 건조증이 있거나 항생제 복용 후 일어나기도 합니다.
각 질환의 원인과 증상
입 속 혀와 구강점막은 신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전신 건강의 거울이라고 불립니다. 구강점막 질환 및 구내염의 원인은 스트레스, 피로, 호르몬 변화, 생리주기,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, 비타민B12 결핍, 철분과 엽산 결핍, 면역저하 등 다양합니다. 일반적인 증상은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통증이 대표적이고, 음식 섭취 시에도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. 입 안 냄새 때문에 본인은 물론 주변인에게도 불쾌함을 줄 수 있습니다. 각 구내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:
1.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: 흰색 또는 노르스름한 중심부에 붉은 테두리선을 보이며 크기는 작고 얇은 편이지만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. 구내염 발생 전에도 상처가 생길 부위에 작열감을 느끼곤 합니다. 뜨거운 음식이나 맵거나 짠 자극적 음식 섭취 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2. 헤르페스성 구내염: 따끔한 작열감과 가려움이 동반되고 붓기와 붉은기를 보이기도 합니다. 작지만 통증을 동반하는 수포(물집)가 입 주변으로 생깁니다. 수포가 터지면 누르스름한 갈색의 딱지를 형성합니다.
3. 편평태선: 특별히 두드러지는 증상이 없습니다.
4. 칸디다증: 가렵고 따끔거리는 작열감으로 쓰라린 통증이 증상입니다.
예방과 치료
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강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. 특히 교정 장치나 치과 장치를 입 안에 설치한 경우엔 더욱더 주의해서 양치와 치실 이용을 해야 하고 구강 양치액 사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. 정기적인 클리닝과 검진을 위해 치과 방문은 필수입니다. 이에 잘 끼는 견과류나 과자 섭취 후에 클리닝을 더욱 꼼꼼히 해야 하고 맵고 산성의 음식은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구강점막에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. 음식을 씹어 먹을 때도 조심하여 혀나 입안 점막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해야 곰팡이 세균감염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. 또한 스트레스를 조절과 균형 잡힌 식사 및 금연은 구강건강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. 각 질환마다의 치료는 부신피질호르몬제, 항진균제, 항바이러스제, 항생제,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치료로 이루어지며,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도 점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.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은 연고나 항균세정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도움을 받습니다. 보통 1~2주 내로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,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.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국소마취 연고제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고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받기도 합니다만 이 또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질환입니다. 편평태선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병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해결을 해야지만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. 잘 맞지 않는 틀니와 불량 보철물이 원인이라면 치료와 함께 장치 조절이나 제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흡연이 원인이라면 금연이 해결방법이 될 것입니다. 망상형 편평태선은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스테로이드제제를 이용한 가글이용이 질환관리에 효과적입니다. 마지막으로 칸디다증을 위한 치료는 항진균제 복용과 구강 청결 유지입니다.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.